라돈모니터링 전문기업 베터라이프 로고

QUICK
MENU

TOP

About Radon

건강한 생활공간을 만들기 위한 선택, 베터라이프

능동형 측정기

  • 홈
  • 라돈안내
  • 라돈측정 방법
  • 능동형 측정기
펄스형 전리함

전위계와 데이터의 자동저장 시스템이 부착된 펄스형 전리함은 라돈이 포함된 공기를 자연확산 또는 동력펌프를 통해 전리함 내부로 유입시킨 후 라돈의 붕괴로 생성되는 이온을 전위계에서 전기적인 펄스형태로 변환시킨다. 변환된 펄스는 교정인자에 의해 다시 Bq/m3으로 변환된다. 이때 라돈 붕괴생성물은 측정기로 유입되는 과정에서 필터에 의해 걸러지고 전리함 내부에서 생성된 라돈 붕괴생성물은 정전기적으로 제거되어 전리함의 유효감응체적에까지 도달하지 못한다. 검출하한 (LLD)은 17시간 측정 시 0.7 Bq/m3 이다.

섬광셀 측정기 (Scintillation cell detectors)

루카스 셀 (Lucas cell)로 알려져 있는 섬광셀을 이용하여 알파입자를 검출하며, 이미 검증된 고전적인 측정방법으로 많이 사용된다.
섬광셀은 0.09~3.0 L의 다양한 크기가 있으며 금속 또는 플라스틱 용기에 내부벽이 ZnS(Ag) 섬광체 분말로 도포되어있다.
검출 원리는 필터를 거친 후 자연확산 또는 동력펌프를 통해 셀 내로 유입된 라돈과 셀 내부에서 생성된 라돈 붕괴생성물에서 방출된 알파입자와 ZnS(Ag) 섬광체가 반응하여 나온 빛을 광증배관으로 증폭하여 계수하는 것이다. 검출하한 (LLD)은 셀의 크기에 의존하며, 30분간 측정 시 1~37 Bq/m3 이다.

반도체 측정기를 이용한 연속라돈측정기

용기벽과 측정기 사이에 걸린 2,200 V에 이르는 높은 전위차를 이용하여 용기내부로 유입된 라돈의 붕괴로 생성된 라돈붕괴생성물 (양의 전하를 가짐)을 반도체 측정기 표면에서 포집하는 원리이다. 검출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건조된 공기가 용기로 분당 1 L의 유입률을 가지고 유입되며 용기 내부에서는 10분이 경과하면 Po-218의 농도 측정을 통해 라돈의 농도를 알 수 있다. 그러나 Po-218의 검출효율이 45%로 낮기 때문에 유용한 계수 통계치를 얻기 위해서는 라돈환경에서의 측정시간을 충분히 길게 해야 한다.